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와 비슷한 종류의 지표로는 소비자태도지수(Consumer Sentiment Index), 소비자안정지수(Consumer Comfort Index) 등이 있다.
이중 소비자신뢰지수와 소비자태도지수를 간단히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작성 기관
소비자신뢰지수: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태도지수: 미시간 대학교
* 조사 대상
소비자신뢰지수: 매달 새로운 5,000명여 가구
소비자태도지수: 매달 거의 동일한 500여 가구
* 포커스
소비자신뢰지수: 노동시장 상황에 대한 반응
소비자태도지수: 수입과 재정상태에 대한 반응
* 설문의 기대기간
소비자신뢰지수: 향후 6개월
소비자태도지수: 향후 1~5년
두 지표가 비슷한 목적을 가진다는 점에서 같은 용도로 사용 또는 해석 할 수 있겠으나 위와 같은 차이점에 따라서 이용 목적을 달리 할 수도 있다. 이 지표를 이용하는 목적이 경제 상황에 따른 노동시장 전망 조사라면 소비자신뢰지수를, 단기적인 소비자들의 반응 보다는 중장기적 반응이라면 소비자태도 지수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참조: 세계 경제지표의 비밀, 버나드 보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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