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인덱스, US Dollar Index


달러인덱스, US Dollar Index
주요 통화 바스켓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전세계적 기축 통화의 지위를 가진 미국 달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어떠한지 알 수 있다.


미국 달러와 통화 바스켓
바스켓은 유로, 일본의 엔, 영국의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의 크로네, 스위스의 프랑으로 구성되고, 이 바스켓은 각 통화당 동일 비율이 아닌 각국의 경제규모에 따라 다른 비율로 구성 된다.
각 통화의 바스켓 차지 비중은 유로 57.6%, 엔 13.6%, 파운드 11.9%, 캐나다 달러 9.1%, 크로네 4.2%, 스위스 프랑 3.6%이다.
미국의 달러와 통화 바스켓간의 교환 비율은 1973년을 100으로 산정해 산출한다.

달러인덱스 산출 공식
US Dollar Index = 50.14348112 * ((EURUSD ^ 0.576) * (JPYUSD ^ 0.136) * (GBPUSD ^0.119) * (CADUSD ^ 0.091) * (SEKUSD ^ 0.042) * (CHFUSD^.036) )

달러인덱스의 의미
달러인덱스는 달러화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달러화의 가치가 얼마나 강세 혹은 약세를 띄는지 알 수 있는데, 달러인덱스가 상승 할 수록 달러가 다른 통화에 비해 강세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달러인덱스가 80에서 100으로 상승한 상황을 살펴보자.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원래 달러를 가지기 위해 위 통화들로 구성된 바스켓 80개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100개가 필요하게 된 상황이다. 달러를 가지기 위해 더 많은 바스켓이 필요하게 된것은 그만큼 달러의 값어치(가치)가 상승된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달러 인덱스는 세계적 기축 통화인 달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계 각 통화의 환율 혹은  금, 원유와 같은 원자재 가격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달러인덱스 확인하기
이제는 대중적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지표라서 각 증권사의 HTS에서도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으며, 네이버 금융페이지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아래의 바로가기 확인.

바로가기

네이버 > 금융 > 시장지표 > 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 Historical Data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