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Index



소비자신뢰지수는 경제 활동에서 수요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단기 혹은 중장기적인 경기에 대한 전망을 담은 통계 지표이다. 미래의 경제, 소비, 노동시장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한다는 점에서 여러가지 많은 요소들이 개입할 수 는 있으나 이를 어떻게 해석하는냐에 따라서 잘 활용할 수도 있다.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와 비슷한 종류의 지표로는 소비자태도지수(Consumer Sentiment Index), 소비자안정지수(Consumer Comfort Index) 등이 있다.

이중 소비자신뢰지수와 소비자태도지수를 간단히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작성 기관
소비자신뢰지수: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태도지수: 미시간 대학교 
* 조사 대상
소비자신뢰지수: 매달 새로운 5,000명여 가구
소비자태도지수: 매달 거의 동일한 500여 가구 
* 포커스
소비자신뢰지수: 노동시장 상황에 대한 반응
소비자태도지수: 수입과 재정상태에 대한 반응 
* 설문의 기대기간
소비자신뢰지수: 향후 6개월
소비자태도지수: 향후 1~5년

두 지표가 비슷한 목적을 가진다는 점에서 같은 용도로 사용 또는 해석 할 수 있겠으나 위와 같은 차이점에 따라서 이용 목적을 달리 할 수도 있다. 이 지표를 이용하는 목적이 경제 상황에 따른 노동시장 전망 조사라면 소비자신뢰지수를, 단기적인 소비자들의 반응 보다는 중장기적 반응이라면 소비자태도 지수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참조: 세계 경제지표의 비밀, 버나드 보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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